good care Good health 고객지원

최적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여 지역의료를 리드하는 광혜병원

진료FAQ

HOME > 고객지원 > 진료FAQ

  • 6    [소아청소년과] 소아비만과 성조숙증은 관련이 있나요?

    소아비만은 성조숙증을 유발하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체지방이 많고 체중이 많이 나갈수록 우리 몸에선 사춘기를 유발하는 호르몬을 촉진하게 되고, 비만일수록 렌틴이라는 지방세포에서 분비되는 물질의 혈중농도가 높아집니다. 이는 성조숙증을 유발하는 호르몬 분비를 증가시키기 때문에 과체중인 아이들에게서 성조숙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 5    [소아청소년과] 성조숙증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성조숙증이란 성호르몬의 분비로 또래 아이들보다 사춘기와 2차 성징이 빨리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여아의 경우 8세 이전에 유방이 발달하고 남아의 경우 9세 이전에 고환 크기가 증가하는 경우입니다. 이때 사춘기 급성장과 함께 여드름, 음모 등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성조숙증은 크게 뇌의 사춘기 조절기능에 이상에 의한 경우인 진성 성조숙증과 그렇지 않은 경우인 가성 성조숙증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성조숙증은 여자아이들에게 더욱 흔하게 발생되며 특별한 원인 질환이 없이 사춘기 억제 기능이 풀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드물게 뇌종양 등 뇌의 이상으로 인해 성조숙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으며, 부신이나 난소 또는 소환의 이상으로 인해 성조숙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 4    [소아청소년과] 아이의 지속적인 기침, 이유가 뭔가요?

    4주 이상 기침이 지속되는 경우를 소아 만성 기침이라 합니다. 소아의 만성기침은 원인들이 다양합니다. 우선 반복되는 감기로 인한 원인이 있으며 천식, 기침형 천식, 습관성 기침, 후비루, 음성 틱 등의 원인이 있습니다.

    X선 검사와 혈액검사, 알레르기 검사, 폐기능 검사 등으로 원인에 대한 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 3    [소아청소년과] 소아변비는 어떻게 관리 하나요?

    어른과 달리 소아 변비는 초기에 치료를 하면 더 이상 악화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고 어른과 달리 치료와 관리가 용이합니다. 다만 방치 또는 약에 의존하게 되면 변비가 악화되어 소아 변지림이나 소아 유분증 등이 진행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수분 섭취로, 물 섭취를 늘리고 섬유질의 섭취를 늘리는 식습관의 변화가 중요합니다. 또한 배변 습관을 익혀야 하는데, 식사 후에 화장실에서 3~5분간 앉아 있도록 발판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대변을 보았을 때 상을 주거나 달력에 스티커를 붙이고 배변하려고 노력했을 때도 상을 주는 등의 격려가 필요합니다.

  • 2    [소아청소년과] 알레르기 비염, 어떻게 치료하나요?

    알레르기성 비염은 대체로 기관지천식이 흔히 문제가 되는 3-6세 이후에 발생하는 질환으로 꽃가루 또는 집먼지 진드기 배설물과 같은 외부물질과 자주 접촉한 조직에 과민반응이 형성되어 접촉시 조금씩 심하게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나고 또 오래 지속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알레르기 치료는 정확한 원인 물질을 알아내고 이러한 환경을 개선해 주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또한 경우에 따라서는 면역치료가 필요합니다.

  • 1    [소아청소년과] 아기가 자주 토해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어린 아기가 토를 자주하는 이유는 성인과 비교했을 때 식도와 위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어린 아기는 식도가 짧고 위 기능이 미숙하여 생리적으로 자주 토를 합니다. 생리적으로 토를 할 경우에는 소화가 된 몽글몽글한 우유를 토합니다. 큰 문제는 없으나, 질식사나 토사물이 폐로 넘어가 폐렴이 되지 않도록 고개를 옆으로 돌려줘야 합니다.

    다만 분수 같은 토와 함께 설사를 동반하거나, 콧물 또는 기침을 동반하는 경우, 토사물에 피가 섞여 있을 때, 수유 후에도 분수토를 하는 경우, 소변과 대변의 양이 평소보다 적은 경우, 구토의 횟수가 평소보다 많고 아이의 컨디션이 유난히 나빠 보이는 경우에는 병원의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